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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대한항공(003490) 주가 배당금 3분기 실적 분석

by 유용한 정보마당 2024.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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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한항공의 최근 주가 흐름, 실적, 그리고 배당금 추이를 살펴보겠다. 또한 가치 투자 관점에서 대한항공의 실적을 분석하여 적정 주가와 예상 수익률을 계산하고, 증권사들의 목표 주가 및 투자의견도 함께 살펴보겠다.

 

 

대한항공 기업개요

  • 대한항공은 24년 6월 말 기준, 총 136대의 여객기를 보유하고 국내 10개 도시와 해외 32개국 89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으며, 화물기는 23대를 운항하고 있음.
  • 항공운송사업에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을 수행하며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 무인기 사업을 확대하여 스텔스 무인기 기술시범기 개발을 완료하고, 무인편대기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음.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4% 증가, 영업이익은 1.8% 증가, 당기순이익은 23.6% 증가. 미주 노선과 관광 노선 중심으로 수요가 강세를 보인 구주 노선이 여객 사업 전체 실적을 안정적으로 견인함.
  • 대한항공이 보유한 운송,항공기 개발 및 정비 노하우로 미래 도심항공모빌리티 시장 진출을 준비중이며, 21년부터 기술개발에 착수하여 24년 상반기 K-UAM GrandChallenge 1단계 실증을 완료함.

 

 

대한항공 주가 및 배당금


대한항공 주가 현황

대한항공의 현재 주가는 25,950원으로, 최근 52주 최고가인 26,000원에 근접해 있다. 

  • 현재가 : 25,950원 (2024/11/29 종가)
  • 52주 최고가 : 8,590원
  • 52주 최저가 : 6,700원
  • 시가총액 : 4,254억원 (코스닥 128위)
  • 상장주식수 : 58,918,214

대한항공 1년 주가 차트

 

대한항공 배당금 지급기록 및 전망

대한항공의 최근 3개년 배당금 지급 기록을 살펴보면, 2022년 750원, 2023년 750원의 배당금을 지급하였다. 2024년에는 739원의 배당금을 지급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주가 대비 배당수익률은 2.8%이다. 

 

대한항공 배당금 추이 및 전망

 

 

대한항공 실적분석


대한항공 3분기 실적분석

대한항공의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46,753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2.6% 증가한 6,657억 원을 기록하였다.

대한항공 3분기 실적

 

3분기 누적 실적을 살펴 보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1% 증가한 133,690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한 16,461억 원을 기록하였다.

대한항공 3분기 누계실적

 

대한항공 2024년 연간전망

대한항공의 2024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7% 증가한 179,895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0.4% 증가한 21,559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항공 연간 실적 전망

 

 

대한항공 실적성장성 및 재무안정성


대한항공 연간 실적추이

대한항공의 연간 매출 실적은 2020년 76,105억 원에서 2024년 179,895억 원으로 4개년 연평균 성장률(CAGR) 24%를 기록하였다. 또한, 2024년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1.7% 증가한 179,895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출처:에프엔가이드)

대한항공 연간 매출액 추이 및 전망

 

대한항공의 연간 영업이익은 2019년 1,761억 원에서 2022년 28,306억 원으로 4개년 연평균 성장률(CAGR) 152.4%를 기록하였다. 또한, 2024년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0.4% 증가한 21,559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항공 연간 영업이익 추이 및 전망

 


대한항공 재무안정성

대한항공의 2024년 부채비율은 194%로 예상된다.

대한항공 부채비율 추이 및 전망

 

 

대한항공 가치투자 분석


대한항공 EPS 추이 및 전망

대한항공의 연간 EPS는 2021년 1,797원에서 2023년 2,873원으로 3개년 연평균 성장률(CAGR) 26.4%를 기록하였다. 또한, 2024년말 기준 EPS는 전년 대비 27% 증가한 3,649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항공 EPS 추이 및 전망

 


대한항공 PER 추이 및 전망

대한항공의 24년 말 기준 예상 PER은 7.1배로 최근 3개년 평균 PER 9.9배, 업종평균 PER -65.1배, 24년 EPS 성장률 27 보다 낮다.

대한항공 PER 추이 및 전망

 


대한항공 주가수익성장비율(PEG)

2024년 12월 기준 예상 PER 7.1배와 24년 EPS 성장률 27를 적용하여 주가수익성장비율(PEG)을 계산해 보면, 대한항공의 PEG는 0.3로 현재 주가는 EPS 성장률 대비 저평가 상태이다.

 

※ 주가수익성장비율(PEG)

PEG(Price Earning to Growth Ratio)는 저평가 우량주를 찾는 지표의 하나로 피터 린치(Peter Lynch)가 자신의 저서 '월가의 영웅들'에서 소개하며 국내에도 알려졌다.

 

PEG는 주가수익비율(PER)을 기업의 EPS 증가율로 나눈 값이다. 성장성이 높은 종목은 현재 수익 규모보다 주가가 높아 PER 값이 큰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성장률로 나눠 다시 평가해 기업의 PER 등 밸류에이션과 성장성을 모두 판단할 수 있게 돕는다. 

  • PEG = 1 : 주식이 적정하게 평가되었다고 여겨짐.
  • PEG < 1 : 주식이 저평가된 것으로 여겨짐. 기업의 이익 성장률에 비해 주가가 상대적으로 낮을 때 발생.
  • PEG > 1 : 주식이 고평가되었을 수 있음. 기업의 이익 성장률에 비해 주가가 높을 때 발생.

 


대한항공 적정주가 및 예상수익률

목표 PER을 최근 3개년 평균 PER인 9.9배를 적용하여 적정주가를 계산해 보면, 대한항공의 적정 주가는 35,943원으로 현재 주가 대비 38.5%의 상승여력이 있다.

대한항공 적정주가 및 예상수익률

 

※  개인적인 의견으로 정확성과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투자 판단의 근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대한항공 증권사 목표주가 및 투자의견

 

대한항공에 대한 증권사들의 최근 3개월 목표주가 평균은 32,267원으로 직전 목표주가 대비 4.6% 증가하였으며, 현재 주가 25,950원 대비 예상수익률은 24.3%이다.

대한항공 증권사 목표주가 및 투자의견

 


▶4년만에 쥐어지는 합격 목걸이 (신한투자증권, 11/29)

  • 견조한 실적에 추가되는 아시아나 결합 모멘텀
  • 국내 유일 FSC의 탄생


▶아시아나항공 인수 마무리 단계, 불확실성 해소 (NH투자증권, 11/29)

  • 유럽집행위원회로부터 아시아나항공 인수 최종 승인 획득
  • 대한항공에 대해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3,000원 유지.
  • 대한항공은 유럽집행위원회로부터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대한 최종승인 획득.
  • 미국 법무부 심사도 연내 심사 절차를 종결하고, 승인 결정을 예상.
  • 2020년 11월 아시아나항공 인수 발표 이후, 4년만에 인수 절차 마무리 임박
  • 미국 법무부 심사 종결 시,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1.5조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할 예정. 이후, 아시아나항공 지분 64%를 인수하게 됨.
  • 이후, 아시아나항공은 2년간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이후 대한항공으로 완전 통합 예정
  • 아시아나항공이 연결실적으로 편입됨에 따라, 대한항공은 25년 기준, 매출액 22~23조원, 영업이익 2조원 이상을 기대.
  • 아시아나항공의 경우에도 유상 증자한 자금을 통해 고금리 영구채 및 단기차입금이 상환될 예정.
  • 아시아나항공 화물 사업부 매각은 25년 6월 말에 진행될 예정이며, 매각 대금은 4,700억원으로 확정된 바 있음. 해당 자금이 들어오면서 추가적인 재무구조 개선기대
  • 통합 대한항공의 경우, 노선 확대에 따른 소비자 선택폭 확대, 운영 기재 확대에 따른 규모의 경제 효과를 기대.
  • 25년 글로벌 항공 시장 변화 중 하나인 프리미엄 여객 수요 증가 또한 대한항공에게 기회 요인.
  • 대한항공은 신규 기재 도입을 통해 프리미엄수요를 확보하고, 연료 효율성을 개선하는 등의 질적 변화가 예상됨.
  •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안정화되면, 한진그룹 전반에 걸친, 주주환원 정책 강화도 기회 요인
  • 현재 주가는 PBR 0.9배 수준으로 아시아 지역 대형 항공사 평균 1.3배 대비 저평가 국면. 1) 아시아나항공 인수 효과에 따른연결 실적 증가, 2) 프리미엄 수요 증가에 따른 여객 운임 강세 장기화, 3) 주주환원 정책 강화 등을 확인하면서, 밸류에이션 격차를 축소할 전망


▶대한항공A003490-아시아나항공 인수 후에 일어나는 일들 (하나증권, 11/29)

  • 드디어 EC의 기업결합 승인
  • 2025년의 연결실적 반영, 목표주가 33,000원으로 상향


▶대한항공A003490-아시아나항공 인수가 특별한 이유 (미래에셋증권, 11/29)

  • EU 당국, 대한항공-아시아나 기업결합 심사 최종 승인
  • 제한적인 항공기 공급 환경 속 의미 있는 공급 유연성 확보에 의미


▶대한항공A003490-13조원을 향한 여정은 이미 시작됐다 (한화투자증권, 11/27)

  • 오래 기다렸던 합병 종지부
  • 지금 당장은 보이지 않지만 P/Q/C 모두 좋아질 것


▶대한항공A003490-2025년 전망 - 통합 대한항공의 비전에 주목 (KB증권, 11/27)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2,000원 유지
  • 2025년 영업이익 2.4조원 (+10.8% YoY) 예상. 유가 하락과 장거리 여객 및 화물 업황 호조 전망


▶대한항공A003490-2025 Outlook: Vision for Integrated Korean Air (KB증권, 11/27)

  • 2025E OP of KRW2.4tn (+10.8% YoY) on oil price decline and favorable long-haul passenger/cargo markets
  • Investment highlights: (1) Oil price and FX rate declines; (2) China-bound travel demand recovery; (3) Synergies from Asiana Airlines acquisition


▶대한항공A003490-우려를 딛고 방어한 단가 (미래에셋증권, 11/19)

  • 3Q24 Review: 화물을 업고 서프라이즈
  • 2025년 전망: 1위 사업자의 협상력이 만드는 공급 유연성


▶대한항공A003490-꿈은 이루어진다 (상상인증권, 11/19)

  • 3Q24 Review: 화물 강세와 유류비 완화로 양호한 실적 기록
  • 2025E Outlook: 메가 캐리어의 꿈을 향해


▶대한항공A003490-아시아나항공 인수는 기업가치 증대에 긍정적 (iM증권, 11/14)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1,000원 유지
  • 아시아나항공 인수로 장기적으로 기업가치 증대될 것


▶대한항공A003490-실적 전망 및 Valuation (NH투자증권, 11/11)

  • 프리미엄 수요 확대를 통한 매출 비중 변화, 예상보다 견조한 미주 여객 노선, 전자상거래 확대에 힘입어 과거 대비 높아진 항공화물 운임 수준은 대한항공 영업이익이 과거 코로나 이전보다 높은 레벨을 유지하는 배경으로 작용
  •  

▶대한항공A003490-기다리던 통합이 온다 (메리츠증권, 11/08)

 

    3Q24 Review: 급유단가 하락 + 화물 호조 + 완만한 운임 정상화
  • 2025년 기업가치 핵심 결정변수, 1) 합병 불확실성 해소, 2) 인수 후 통합 시너지 가이드라인
  •  


▶대한항공A003490-3Q review: Earnings meet consensus (삼성증권, 11/07)

  • 3Q review
  • Maintaining BUY rating and KRW35,000 target


▶대한항공A003490-우려를 딛고 방어한 단가 (미래에셋증권, 11/07)

  • 3Q24 Review: 화물을 업고 서프라이즈
  • 압도적 1위 항공사의 위엄: 공급자 협상력이 만드는 유연성


▶대한항공A003490-Yields remain firm despite concerns (미래에셋증권, 11/07)

  • 3Q24 review: Cargo-led earnings surprise
  • Dominant position enhances negotiating power, allowing for greater flexibility


▶대한항공A003490-3Q24 review: Strong peak season numbers (신한투자증권, 11/07)

  • Solid earnings plus merger momentum
  • 3Q review: Stronger than expected on China’s booming e-commerce


▶대한항공A003490-3Q review- 디스카운트가 기회임을 증명한 실적 (삼성증권, 11/07)

  • 여객 성수기에 화물도 강세 시현
  • 목표주가 35,000원, BUY 투자의견 유지


▶대한항공A003490-3Q24 Re: 앞으로도 기대해도 될까요? (하나증권, 11/07)

  • 여전히 높은 수준 유지 중인 여객/화물 운임을 확인
  • 트럼프 당선 이후 화물 사업 영향은 제한적


▶대한항공A003490-3Q24 Review: 역대급 M&A에 어울리는 역대급 실적 (한국투자증권, 11/07)

  • 물류대란 수혜가 부럽지 않을 정도로 구조적인 호황
  • 수요 강세에 비용절감이 더해져 4분기는 이익 서프라이즈 예상


▶대한항공A003490-규모의 경제의 무서움이 보이는 실적 (신영증권, 11/07)

  • 화물운송 시장에 보너스 해였던 2024년, 항공도 마찬가지
  • 대형항공사의 수익성 유지가 2025년에도 더 쉽다


▶대한항공A003490-3Q24 Review: 성수기 실적 증명 (신한투자증권, 11/07)

  • 견조한 실적에 추가되는 아시아나 결합 모멘텀
  • 3Q24 Review: 중국 발 전자상거래 수혜로 컨센 상회


▶대한항공A003490-3Q24 Review: 기대감 물씬 풍기는 (상상인증권, 11/07)

  • 3Q24 별도 매출액 4조 2,408억원, 영업이익 6,186억원 기록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1,000원 유지


▶대한항공A003490-3Q24 Review: 다 해줬잖아 (LS증권, 11/07)

  • 여객 정상화도, 화물호황 효과도, 급유단가 수혜도 다 해낸 3분기
  • 아직 남아있는 최후의 수단이 있지 (Feat. 합병)


▶대한항공A003490-높아진 밸류에이션 매력 (NH투자증권, 11/07)

  • 밸류메리트 충분, 아시아나항공 인수 이슈는 연내 마무리 기대
  • 3분기: 더 좋았던 운임. 4분기 화물 성수기와 중국 회복 효과 기대


▶대한항공A003490-항공화물 호조로 깜짝 실적 (대신증권, 11/07)

  • 2024년 3분기 실적 당사 및 시장 예상을 상회하는 깜짝 실적 시현
  • 여객과 화물 모두 견고한 수요를 바탕으로 예상보다 높은 Yield 기록


▶대한항공A003490-시작이 반 (한국투자증권, 11/04)

  • 경쟁 없는 항공사의 이익 모멘텀
  • 1~2위 합병이 시너지가 없는 게 더 힘들듯

이상으로 대한항공에 대한 기업분석이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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