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현대차의 현재 주가, 3분기 배당금과 지급일을 알아보고 3분기 실적을 반영하여 가치 투자 관점에서의 적정주가를 계산해 보고자 한다. 또한 증권사별 목표주가 및 투자의견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주가 및 배당금
1. 현대차 주가 현황
- 현재가: 225,500원 (2024.10.25 기준)
- 52주 최고가: 299,500원
- 52주 최저가: 169,300원
- 시가총액: 47조 2,234억 원 (코스피 5위)
- 상장주식수: 209,416,191
2. 3분기 배당금 및 지급일
현대차의 3분기 배당금은 1주당 2,000원으로 배당금 지급 예정일자는 11월 12일이다.
현대차 실적 분석
1. 2024년 3분기 실적 리뷰
현대차의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42조 9,283억 원(+4.7% y-y), 3조 5,809억 원(-6.3% y-y, 영업이익률 8.3%)으로,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하회했다.
이는 글로벌 경쟁 심화와 임금 협상 타결에 따른 인건비 상승, 그리고 일회성 판매 보증비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예상 대비 원가율 상승 폭이 컸으며, 지난 2년간의 상황을 고려할 때 부품업체와의 가격 정산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사업 부문별 영업이익률은 자동차(조정) 8.5%, 금융 6.7%, 기타 11.1%를 기록했다. 3분기 판매 보증비 중 약 3,192억 원은 북미 그랜드 싼타페 람다-II 엔진 관련 보증 기간 연장으로 인한 일회성 요인이다. 이를 감안한 수정 영업이익은 약 3.9조 원으로,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수준이다.
4분기 영업이익은 약 4조원(+14.8% y-y)으로 예상된다.
2. 현대차 연간 실적 추이 및 2024년 전망
현대차의 연간 매출 실적은 2019년 1,057,464억 원에서 2023년 1,626,636억 원으로 증가하며, 5개년 연평균 성장률(CAGR) 11.4%를 기록했다. 2024년에는 전년 대비 6.1% 증가한 1,726,17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영업이익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2019년 36,055억 원에서 2023년 151,269억 원으로 증가하며, 5개년 연평균 성장률(CAGR) 43.1%를 기록하였다.
2024년에는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0.6% 증가한 152,212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3. 현대차 재무 안정성
현대차의 최근 5개년 부채비율 평균은 174%로 다소 높은 편이지만, 모두 200% 미만으로 비교적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현대차 가치투자 분석
1. 현대차 주가수익성장비율(PEG)
현대차의 2024년말 기준 예상 EPS는 49,324원으로 연간 EPS 성장률은 13.2%이다. 2024년 12월 기준 예상 PER 4.6배를 적용하여 주가수익성장비율(PEG)을 계산해 보면, 현대차의 PEG는 0.3로 현재 주가는 EPS 성장률 대비 저평가 상태이다
※ 주가수익성장비율(PEG)
‘월가의 영웅’ 피터 린치가 즐겨 사용한 주가수익성장비율(PEG)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다.
주가수익비율(PER)을 기업의 EPS 증가율로 나눈 값으로, 이익 성장을 반영하지 못하는 PER의 한계점을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 PEG = 1 : 주식이 적정하게 평가되었다고 여겨짐.
* PEG < 1 : 주식이 저평가된 것으로 여겨짐. 기업의 이익 성장률에 비해 주가가 상대적으로 낮을 때 발생.
* PEG > 1 : 주식이 고평가되었을 수 있음. 기업의 이익 성장률에 비해 주가가 높을 때 발생.
2. 현대차 적정주가 및 예상수익률
목표 PER을 최근 3년 평균 PER인 7.4배를 적용하여 적정주가를 계산해 보면, 현대차의 적정 주가는 362,696원으로 현재 주가 대비 60.8%의 상승여력이 있다
※ 개인적인 의견으로 정확성과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투자 판단의 근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적정주가 = EPS * 목표 PER
- '24년 EPS, PER 전망은 최근 3개월 증권사 전망치의 평균(출처:네이버/fnGuide)
현대차 증권사 목표주가 및 투자의견
3분기 실적을 반영한 증권사의 평균 목표주가는 344,375원으로 직전 목표주가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 3Q24 Review: 리스크 피크 아웃(유진투자증권, 10/25)
- 동사의 3분기 실적은 매출액 42.9조 원(+4.7% yoy), 영업이익 3.58조 원(-6.3% yoy, OPM 8.3%), 지배이익 3.05조 원(-4.5% yoy)을 기록, 영업이익 기준 시장 컨센서스 하회
- 동사는 3분기 실적 부진 우려와 미 대선 관련 불확실성 등으로 최근 선제적으로 주가 조정을 받은 상황. 향후 리스크 점차 완화되며 주가도 반전의 실마리를 찾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주가 조정을 매수 기회로 활용할 것을 추천
▶ HMI IPO 흥행 축배의 한국 배송 지연(키움증권, 10/25)
- 3Q24 Review: 람다2 엔진 보증기간 연장 비용 반영
- 인도법인 IPO 조달자금에 용처 브리핑 부재로 낙폭 확대
▶ [3Q24 Review] 일회성 비용 제외 시 견조한 실적(한화투자증권, 10/25)
- 3Q24 매출액은 시장 컨센서스 부합, 영업이익은 하회
- 일회성 비용 제외 시 3Q 실적 양호, HEV 중심 믹스효과 개선 지속
▶ 이제 미국/주주환원/전기차를 보자(미래에셋증권, 10/25)
- 3Q24 Review: 일회성을 제외하면 컨센서스 부함. 24년 가이던스 유지
- 비용과 시점이 아쉽지만, 이제 미국/주주환원/전기차를 보자
▶ 3Q24 Review: 아쉬움과 기다림(삼성증권, 10/25)
- 3분기에 영업이익은 인건비 부담(4천억 원)과 람다 엔진 충당금(3.2천억 원)으로 컨센서스 하회
- 미국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 불확실성 증가
이상으로 현대차에 대한 기업분석이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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