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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LG생활건강 주가 실적 성장 없이는 상승 어려워

by 유용한 정보마당 2024. 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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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LG생활건강의 주가, 배당금, 그리고 실적을 분석하여 성장성과 재무 안정성을 살펴보겠다. 또한, 가치 투자 관점에서의 실적을 분석하고 적정 주가와 증권사별 목표 주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LG생활건강 사업 개요

 

LG생활건강의 사업은 Beauty(화장품), HDB(생활용품, Home Care & Daily Beauty), Refreshment(음료)의 세 가지 핵심 사업 부문으로 구성된다. 2023년 연간 기준으로 각 사업 부문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Beauty 41.4%, HDB 32.1%, Refreshment 26.6%이다.

1. Beauty 사업 부문
Beauty 부문은 '더후', '숨37˚', '오휘', '빌리프', 'CNP', '더페이스샵(TFS)' 등 다양한 럭셔리 및 프리미엄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대표 럭셔리 브랜드인 '더후'는 차별화된 컨셉과 제품력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으며, Beauty 매출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또한, '글린트', '프레시안', 'hince'와 같은 브랜드를 통해 색조 화장품 시장에서도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

2. HDB 사업 부문
HDB 사업 부문은 Home Care 와 Daily Beauty(DB)로 구분된다. Home Care는 집안 청소 및 의류 세탁에 사용되는 생활용품을 포함한다. Daily Beauty는 샴푸, 바디워시, 치약 등 개인의 미용과 위생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으로 구성된다. 

 

HDB 부문은 당사의 가장 오래된 사업으로, 국내 시장에서 1위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 부문은 생활용품 원료를 판매하는 B2B 사업도 포함되어 있다.

3. Refreshment 사업 부문
Refreshment 부문에서는 '코카콜라'가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당사의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는 The Coca-Cola Company(TCCC)의 보틀링 파트너로서 원액을 구매해 국내에서 제조 및 판매한다. 이 외에도 비탄산음료인 주스, 커피, 생수 등의 제품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다.

Refreshment 사업은 더운 여름이 성수기이며, Beauty 사업은 춥고 건조한 계절에 성수기를 맞는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두 사업 부문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연중 매출 변동성을 줄인다.

 

LG생활건강은 강력한 내수 지위를 갖춘 Home Care 사업과 Refreshment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럭셔리 및 프리미엄 Beauty 브랜드와 Daily Beauty 브랜드의 집중 육성을 통해 해외 시장 진출을 도모하고 있다.

 

 

 LG생활건강 주가 및 배당금

 

1. 주가 현황

  • 현재가: 352,000원 (2024년 9월 23일 기준) 
  • 52주 최고가: 480,000원
  • 52주 최저가: 300,000원

LG생활건강 1년 주차 차트

 

2. LG생활건강 배당기록 및 24년 예상 배당금

LG생활건강의 최근 3개년 배당금 지급 기록을 살펴보년, 2021년 12,000원, 2022년에는 4,000원, 2023년에는 3,500원으로 2022년의 급격한 감소가 두드러지며, 매년 감소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LG생활건강이 2023년 1월 31일에 발표한 중장기 배당 정책에 따르면, 연결당기순이익의 약 25%를 배당금으로 지급할 계획이다. 증권사에서는 2024년 배당금이 4,224원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현재 주가 대비 약 1.2%의 수익률을 의미한다.

LG생활건강 배당금 지급 기록

 

 

 실적 성장성 및 재무 안정성

 

1. 2024년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실적

LG생활건강은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실적은 프리미언 브랜드 믹스 개선 및 해외 구조조정 효과 등으로 당기순이익은 14.5% 증가하였으나, 면세 업황 둔화, 해외 사업 효율화 영향으로 매출은 0.1% 감소하였다.

 

리브랜딩 효과로 '더후' 브랜드 매출이 확대되어 중국 성장이 지속되고 있으며,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북미·일본 등에도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  

 

 

2. LG생활건강 연간 실적 추이

 

LG생활건강의 매출액은 2021년 80,915억 원을 기록한 이후 매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2024년 실적도 뚜렷한 실적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LG생활건강은 21년 최고 매출을 기록한 이후, 점진적으로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

 

영업이익 또한 매출 실적과 비슷한 흐름을 보인다. 2021년 12,896의 최고 영업이익을 기록한 이후, 급격히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LG생활건강 연간 영업이익 추이

 

 

3 재무 안정성

2023년 LG생활건강의 부채비율은 30%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또한, 연간 부채비율 추이를 살펴보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LG생활건강은 매우 안정된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LG생활건강의 최근 5개년 부채비을은 모두 60% 이하로 매우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 판단 기준
- 부채 비율 200% 이하

- 최근 3개년 부채비율 추이가 유지되거나 낮아지는지?

 

 

 적정주가 및 예상수익률

LG생활건강의 2024년 12월 기준 예상 PER(주가수익비율)은 18.1배로, 최근 3개년 평균인 40.4배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치이다. 그러나 현재 주가가 저평가 상태라기보다는 2022년 PER은 54.1배, 2023년 PER은 44.1배로, 이 두 수치는 모두 고평가 된 것으로 보인다.

보수적인 관점에서 동일 업종의 평균 PER인 21배를 적용해 보면, LG생활건강의 적정 주가는 406,056원으로, 이는 현재 주가와 유사한 수준이다. 결론적으로, LG생활건강의 적정 주가는 현재 주가 대비 약 15%의 상승 여력이 있으며, 고평가나 저평가 상태로 보기는 어렵다. 

 

LG생활건강 적정주가 및 예상수익률

 

  • 목표 PER은 3개년 평군 40.4배, 동일업종 평군 21.0배 
  • 예상 EPS는 최근 3개월 증권사 전망 평균을 적용하였다.(출처 : 네이버)
  • 적정주가 = 목표PER * 예상EPS
LG생활건강 EPS 및 PER

※  개인적인 의견으로 정확성과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투자 판단의 근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LG생활건강 목표주가 및 투자의견

 

증권사가 최근 3개월 이내 제시한 목표주간 평균은 468,333원으로 직접 목표 주가 대비 2.6% 하향 조정되었다.  

LG생활건강 목표주가 및 투자의견

 

이상으로 LG생활건강의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았다. 현재 주가는 과거 고점에 비해 상당히 하락했지만, 실적 측면에서 저평가된 상태라고 보기는 어렵다. 결국은 실적 성장이 뒷받침되어야 주가 상승도 기대할 수 있을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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